We need to talk about rehab/Sports rehabilitation(스포츠재활)

재활의학과 의사가 알려주는 코어 근육강화/코어 안정화/코어 운동 (Core stability), 코어 안정성 평가하는 법

Dr.A 2021. 10. 6. 06:00
반응형
코어 안정성 평가법 (Assessment of core stability)

 

코어 근육이 어떤것인지, 코어 근육의 해부학적인 구조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환자의 코어 안정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전 포스팅에서 알아봤다시피 한가지 코어 근육의 안정성과 해당 근육의 세기만 측정하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으나, 간단한 몇가지 검사로 특정 근육그룹의 지구력을 확인해 볼 수는 있다.

오늘 알아볼 4가지 검사는 엎드림 교각자세, 측면 교각자세, 굴곡근 지구력검사, 신전근 지구력 검사 4가지를 확인해 볼 것이다. 우리가 흔히아는 브릿지 운동(Bridge exercise)가 한국말로 교각자세라는 점 알고 있으면 좋을 듯 하다.

브릿지 운동(Bridge exercise)는 여러 근육을 동시에 활성화 시켜 근육의 강도와 지구력을 평가할 수 있으며 운동선수들이나 환자분들이 신체를 얼마나 조절할 수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실용적인 검사라고 할 수 있겠다.

1. 엎드림 교각자세 (Prone bridge) = 플랭크 운동

흔히 플랭크 자세라고 미디어에서 알려져있는 것으로 체중을 팔뚝과 발가락 사이에 지탱하여 만든다.

이 운동은 주로 전방(복부쪽)과 후방(척추쪽)의 중심근육을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해당 자세를 30초 이상 지속하게 되는경우 중심 근육들이 굉장한 피로를 받기 때문에 골반 중심을 잃고 자세가 흐트러지는 경우 실패이다.

2. 측면 교각자세 (Lateral bridge)

측면 브릿지운동은 전방과 후방 중심근육 보다는 측면의 중심근육을 평가한다.

측면 근육들은 중심 근육에 비해 근육의 밀도가 흔히 낮으므로 해당 자세를 20초 이상 지속하지 못하고 자세가 흐트러지는 경우 실패이다.

3. 굴곡근 지구력 검사 (Flexor endurance test)

검사자가 60도 각도로 몸을 구부린 상태에서 얼마나 오랜 시간동안 유지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60도의 자세가 흐트러지는 경우 검사 실패이다.

이때 팔이 추가로 몸통을 지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팔은 가슴을 상호 교차하게 가로질러 각각 반대쪽 어깨에 두고, 검사자가 발을 잡아주거나 발을 고정할 수 있는 것에 걸어둔다.

4. 신전근 지구력검사 (Extensor endurance test)

검사자는 엎드린 자세로 침상 끝에 골반, 엉덩이, 무릎을 고정한 채로 자세를 유지하고, 상지는 가슴을 교차헤 끌어 안고 반대쪽 어깨에 둔다. 상체의 평형에서 자세가 구부러지는 경우 검사 실패이다.

해당 검사를 젊고 건강한 인구가 얼마나 지속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표를 맥길(McGill) 이 조사했는데, 결과는 아래와 같다. 여기서 젊고 건강한 인구라 함은 20~30대가 아닐까 싶다. 노인분들의 경우 대규모의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해당 결과보다는 다소 시간이 단축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맥길(McGill)이 젊고 건강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초단위 평균 지구력 시간과 굴곡/신전 비율

  남성 여성
신전 161 185
굴곡 136 134
우측 교각자세 95 75
좌측 교각자세 99 78
굴곡/신전 비율 0.84 0.72

검사가 진행되었을 때에 비해 현대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신체적으로 좋아지는 현상이 나타나 검사 결과는 현재 기준에 다소 상이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본인이 어느정도 컨디션인지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서 작용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면 좋을 듯 하다.

 

반응형